겨울한파에 호흡기질환 주의..고양시,세포융합바이러스 등 감염병 관리 당부

이지현 기자 승인 2019.01.16 14:15 의견 0
  겨울철 호흡기를 통한 간염병 질병이 잇달아 일산서구보건소는 주의를 당부했다.          (자료=고양시)

[한국정경신문=이지현 기자] 겨울철 호흡기를 통한 간염병 질병이 잇달아 일산서구보건소는 주의를 당부했다.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이하,RSV) 감염증,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감염병 관리를 위해 개인위생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주로 겨울철에서 이듬해 초봄까지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 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특히 매년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주로 발생하고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이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이에 산후조리원이나 영유아보육시설 등에서 동절기 RSV 감염증 전파 예방을 위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감염증은 인두염 등 주로 상기도감염으로 나타난다. 

또 영유아나 면역저하자, 고령자에게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하기도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보건소 관리자는 “겨울철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음식은 익혀먹고 물은 끓여 먹기, 환경 위생 관리,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호흡기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등 감염병 예방·관리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