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LH 직원 땅투기 엄정 조사" 온 가족 동원해 100억원 매입 파장

김지연 기자 승인 2021.03.03 08:08 | 최종 수정 2021.03.03 09:23 의견 0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모습.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10여명의 땅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광명 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지난 2일 국토교통부에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토부에 "해당 지역에 대한 사실 관계를 신속히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수사 의뢰 등 철저한 조치를 취하라"는 내용의 긴급 지시를 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또한 "다른 택지개발 지역에도 유사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고 LH 등 토지·주택 정보 취급 공직자들이 이익충돌 등 공직자 윤리 규정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어 LH 직원 10여명이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된 광명·시흥 신도시 내 토지 2만3천여㎡(약 7천평)를 신도시 지정 전에 사들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신규 택지 확보와 보상 업무를 총괄하는 공공기관인 LH의 직원들이 공모해 투기에 나섰다는 의혹이 나온 것이다. 참여연대·민변은 제보를 받고 해당 지역의 토지대장을 분석한 결과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배우자·가족이 모두 10필지를 100억원가량에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발표 직후 LH는 14명 중 12명은 현직 직원이고 2명은 전직 직원으로 확인됐다며 12명에 대해서는 즉각 업무에서 배제하는 인사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세균 국무총리까지 나서 철저한 조사를 지시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즉각 광명 시흥지구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하면서 투기 정황이 추가로 드러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동시에 투기 의혹 전수조사 대상을 광명·시흥 신도시에 국한하지 말고 6개 3기 신도시 전체로 넓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아울러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