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 산행하세요..국립등산학교 겨울철 안전산행 영상 공개

김진욱 기자 승인 2020.12.22 11:14 의견 0
국립등산학교에서 겨울 안전산행시리즈와 관련한 동영상 2편을 제작해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고 있다. [자료=국립등산학교]

[한국정경신문=김진욱 기자]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국립등산학교(교장 안중국)는 본격 겨울 산행 시즌을 맞아 겨울 안전산행시리즈 동영상을 2편 제작해 산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나선다.

국립등산학교는 21일 유튜브에 해당 영상 2편이 게재됐다. 겨울철 안전산행 시리즈다.

안전산행시리즈 1편에는 ‘부부 선자령 저체온증 사망사고의 교훈’을 담았다. 겨울철 조난 사망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저체온증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내용이다.

2013년 선자령에서 발생한 노부부의 조난 사망 사고 사례를 현장 추적, 조난 원인과 과정을 재연해 분석하고 쉘터(간이 텐트) 등을 이용한 대처 요령을 자세히 설명했다.

선자령길 50차례 이상 등행 경험자인 강릉 바우길 사무국 이기호 국장과 대관령 숲길 안내센터 장기 근무자 김군섭씨, 네팔 그레이트 히말라야 1700km 완주자이자 외설악 적십자 구조대원인 문승영씨 등 산악 전문가들이 출연해 사고 방지에 대한 중요한 경험과 정보를 제공한다.

안전산행 시리즈 2편에는 ‘레이어링 시스템(layeing system·옷 겹쳐 입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급변하는 산악 지형 날씨 변화에 따라 어떤 종류의 등산복을 어떻게 입고 벗어야 하는 지를 꼼꼼히 보여준다.

등산 경력 40년의 안중국 교장은 “겨울철은 등산객 수가 봄부터 가을까지보다 적지만 등산 사고는 절반 이상 발생하는 계절”이라면서 “특히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 사고가 빈발하기에 이 영상을 기획, 제작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