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병상 확보·진단검사 확대에 박차

최규철 기자 승인 2020.12.15 17:13 의견 0

15일 부산시는 코로나19 대유행 현실화에 따라 감염확산 차단에 행정 역량을 총동원한다고 밝혔다. (자료=최규철 기자)

[한국정경신문(부산)=최규철 기자] 부산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과 더불어 병상 확보와 진단검사 확대에도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시는 이날 0시를 기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했다. 추가적인 방역 강화조치를 시행하는 등 행정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 확산세 차단에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병상 확보가 가장 우려돼 병상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4일 75실 규모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개소하면서 부산시가 확보한 병상은 총 675개로 현재 412개 병상이 사용중이다.

아직 여력은 있다. 하지만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부산대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협의를 거쳐 추가로 60여 개의 민간의료병상을 확보하고 대학교 기숙사 등을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해 200여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 병원협회와 의사협회, 간호사협회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무증상감염자를 신속히 찾아 감염 연결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진단검사도 대폭 확대한다. 부산시는 보건소에 검체채취요원 114명을 증원해 진단검사 역량을 높인다. 다음 주까지 임시선별진료소 6곳도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오는 21일부터는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심되는 시민 누구나 신속히 검사가 가능할 전망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적용을 검토할 만큼 엄중한 상황”이라며 “최대한 집에 머무르고 어디에서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물론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