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요양병원 핀셋방역으로 집단감염 연결고리 끊는다

최규철 기자 승인 2020.12.15 11:39 의견 0

15일 부산시는 관내 요양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행정명령 발령하고 검사 주기를 단축한다고 밝혔다. (자료=최규철 기자)

[한국정경신문(부산)=최규철 기자] 부산시는 최근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자 부산시가 특단의 대책을 추진한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는 이날 0시부터 요양병원 방역수칙 준수사항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지역 내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으로 감염 연결고리가 이어지자 시가 감염 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의 건강 보호에 나선 것이다.

이에 이날부터 요양병원 대표자와 의료인, 간병인 등 종사자는 친목·동아리 모임 등 불필요한 사적 모임 참석이 금지된다. 의료 종사자 외 타 직원 병동 출입이 금지되고 직원들 간 1m 이상 거리두기, 직원 식사시간 병동별 교대 운영 등 내부 방역수칙도 강화된다.

시는 종사자의 각종 모임 등 참석을 금지해 적극적으로 외부 감염 요인을 차단한다. 내부적으로도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을 통해 혹시 모를 2차 감염을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행정명령을 위반해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할 시에는 검사·조사·치료 등 방역 비용을 포함한 구상권을 청구한다. 의료법 제59조(지도와 명령) 및 감염병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에 따라 업무정지 15일 및 15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강력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선제검사 주기를 4주에서 1주로 단축해 감염 연결고리를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행정명령으로 요양병원 종사자들께서 많은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하지만 어르신들을 비롯한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