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글부부 MBC 아동학대 유튜브 악의적..매운김치 울기직전·가짜 부부싸움 이슈

김지연 기자 승인 2020.11.26 08:48 | 최종 수정 2020.11.26 08:51 의견 0
(자료=보도 방송 캡처)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MBC를 통해 보도된 유튜브 아동학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MBC 뉴스테스트는 이화여대 정익중 교수팀과 지난해 7월부터 6개월간 조사한 결과를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조사에서 키즈 유튜브 40개 채널의 4천 690개 영상을 전수 점검해보니 3.2%인 152개의 영상에서 '학대'로 볼 수 있는 장면들이 확인됐다.

특히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아동 출연 콘텐츠 시장 규모가 이미 4조 원을 넘어선 상황 속에서 아동학대 등의 자극적인 영상이 증가추세인 것으로 밝혀지며 논란을 빚고 있다.

실제 매운 김치를 아이가 울기 직전까지 먹는가 하면 3살짜리 아들을 두고 엄마와 아빠가 일부러 부부싸움을 하는 몰래카메라를 찍는 등 자기결정권이 없는 아이들을 동원해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정서적 학대나 신체적 학대에 해당하는 영상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MBC의 아동학대 관련 보도에 영상이 쓰인 유튜버 비글부부 측은 "자극적인 보도를 위해 아동학대와 전혀 상관없는 저희 영상을 쓴 것이 매우 안타까웠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비글부부 측은 “보도에서는 아이가 겁을 먹고 도망가도 다시 촬영하기 위해 아이를 끌고 왔다고 했는데 아이가 도망가는 게 아니라 카메라를 만지려는 아이를 만지지 못하게 했던 것이다. 아이는 다시 돌아와서도 영상이 끝날 때까지 방긋 웃으며 저희와 장난친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부부가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상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던 저희들의 에피소드를 아동학대로 끼워 맞추기 위해 악의적으로 편집해 보도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며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비글부부 측은 “공영방송으로서 조금 더 정확한 팩트 첵크 후에 자료 영상을 사용했으면 좋았을텐데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영상을 사용했음에 실망스럽다”며 “빠른 시간 내에 저희 영상이 삭제되고 정정보도 되기를 정중히 요청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