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뚜레쥬르 매각 ‘빨간불’..가맹점주 반발에 입찰자 이탈까지

박수진 기자 승인 2020.09.21 14:42 의견 0
(왼쪽부터) CJ그룹 CI, 뚜레쥬르 BI (자료=각 사)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CJ그룹의 뚜레쥬르 매각 작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가맹점주 측의 ‘사모펀드 인수’ 반발 속 경기도가 가맹점주 피해 조사까지 나섰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진행한 예비입찰에 참여한 일부 입찰자가 적정 매각가를 놓고 CJ와 의견이 맞지 않으면서 인수의지를 접었다. 일각에서는 매각 작업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눈초리다.

경기도, 뚜레쥬르 가맹점주 피해 조사..불공정 확인 시 공정위 신고

21일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가 CJ푸드빌의 뚜레쥬르 사모펀드(PEF) 매각으로 발생하는 가맹점주의 피해 조사에 나선다. 특히 조사 결과에 따라 중앙 정부에 본사와 점주 간의 협의절차 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실제 불공정 피해가 확인된 곳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 11일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와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10년간 국내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의 사모펀드 매각이 10건 이상으로 대부분 가맹점주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본사의 일방적 결정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그에 따른 다양한 불공정 거래가 발생한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이에 도는 프랜차이즈가 사모펀드로 매각될 경우 단기 수익향상에 집중해 원가율을 낮추거나 무리하게 점포 수를 늘리는 과정 등에서 불공정 문제가 발행할 수 있다고 보고 조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모펀드로 매각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맹점포 증가 비율과 근접 출점 여부 ▲매각 후 매출액 변화 분석 ▲매각 시 점주 동의 절차 여부 ▲광고·판촉 행사 빈도와 비용 및 부담 전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점주들은 본사의 브랜드 가치와 안전성 등을 믿고 계약을 체결하는데 본사가 매각될 경우 새로운 본사의 가맹사업 지침과 협상 기준에 따라 영업에 많은 위험을 떠안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 가맹점주 측은 CJ 측에 ▲사모펀드로의 인수 절대 반대 ▲CJ급 이상의 대기업이 인수하면 전향적 검토 등 2가지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가맹점주 관계자는 “사모펀드는 뚜레쥬르 브랜드 가치를 키우기보다 이익을 극대화한 뒤 또 다른 기업에 매각할 것이 뻔하다”며 “그 과정에서 마케팅 비용이 점주에게 전가되는 등 상생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돼 결사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비입찰 후 입찰자 2곳 이탈..적정 매각가 놓고 의견 불일치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 11일에 진행된 뚜레쥬르 매각 예비입찰에 입찰자 절반이 최근 인수의지를 접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IB업계에 따르면 당시 예비입찰에는 ▲어펄마캐피털 ▲JKL파트너스 ▲오퍼스-NH PE 컨소시엄(이하 오퍼스 컨소) 등 사모펀드 운용사와 ▲KG그룹이 응찰했다. 하지만 최근 오퍼스 컨소와 KG그룹이 이탈해 입찰자는 결국 어펄마캐피털과 JKL파트너스 둘만 남게 됐다.

예비입찰에서 입찰자들이 이탈한 데는 매각가 때문으로 전해졌다. CJ 측은 뚜레쥬르 매각가를 최소 3000억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국내 2위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인데다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수 후보 측에서는 2000억원 안팎 수준을 적정 가격으로 판단하고 있다. 

예비입찰이 지난주 종료됐지만 매각 후속 작업은 속도를 내지 못하는 모양새다. 현재까지 숏리스트 선정이나 실사 개방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다. 남은 입찰자들이 가맹점주 측이 반대하고 있는 PEF 운용사이다 보니 CJ 입장에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IB업계는 CJ가 거래 중단 혹은 입찰자 추가 영입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다. 동시에 현재 매각에 가장 큰 장애물로 꼽히는 가맹점주 측과의 갈등도 함께 풀어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뚜레쥬르 매각 상황이 안팎으로 CJ에게 좋지 않다”면서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원하는 매각가 달성은 물론 가맹점주 측과의 합의 등으로 매각이 원활히 진행되는 데 총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