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 18곳의 反日..가미카제 상품 전격 판매 중단

박수진 기자 승인 2020.08.11 16:29 의견 0
국내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가미카제 관련 상품 (자료=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한국정경신문=박수진 기자] 위메프와 쿠팡 등 국내 온라인 쇼핑몰 18곳이 일본의 ‘가미카제’(神風) 관련 상품 판매를 11일부터 중단한다. 이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본의 가미카제 관련 상품이 판매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서 교수는 광복 75주년을 앞두고 국내 대표 온라인 쇼핑몰 24곳을 조사한 결과, 위메프와 쿠팡 등 18곳 쇼핑몰이 티셔츠, 모자, 신발 등 가미카제 디자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미카제는 제2차 세계대전 막바지 당시 일본이 군비 부족으로 미군의 상륙을 막아낼 힘이 떨어지자 폭탄을 장착한 비행기를 몰고 자살 공격을 한 특공대를 말한다. 가미카제 상품은 주로 이들 쇼핑몰의 ‘해외 구매 대행’ 플랫폼에서 발견됐다.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이들 상품을 판매한 것이다.

서 교수는 “많은 쇼핑몰에서 판매돼 충격을 받았다”며 “대부분 전범기인 욱일기 디자인과 연관돼 있어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 상품 판매를 금지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